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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및 임상연구 - 腎者主水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 故五藏盛 乃能瀉

 

腎者主水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 故五藏盛 乃能 


 

이 문장은 의학적으로 중요한 이론을 제공하고 있다. 한 구절씩 풀어보기로 한다.


 

腎者主水

단순히 번역하면 신장은 물[]을 주관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신장이 주관하는 물의 개념이다. 어떠한 물을 주관한다는 것인가? 우선 역사적 주석들을 고찰해보면 왕빙을 비롯한 많은 주석가들이 이에 대한 명쾌한 주석을 하고 있지 않다.

장경악은 주석하기를 “신장은 수장水藏이다. 정精이 곧 수水이다. 오장육부의 정이 모두 신장에 저장된다. 신장만이 정이 있는 것이 아니다. 고로 오장이 왕성해야 신장이 능히 배설할 수 있는 것이다.”

고사종은 주석하기를 “선천先天의 계수癸水는 후천後天의 수곡水谷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고로 ‘腎者主水’이며 여기서 수는 계수이다.”

고사종은 천계를 계수라고 하였다. 따라서 고사종의 견해는 천계를 말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다음의 “乃能瀉”, 즉 능히 배설한다, 외부로 배설한다는 의미에는 맞지 않는다. 장경악은 이를 정으로 보아 남녀의 정을 배설하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 중의학계도 이 문장이 생식 기능의 성쇠와 생리 발육과정을 말하는 내용을 이어받아 나오며 다음 구절인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들여 저장한다고 하는 내용을 보아 정을 말함이 틀림없다고 한다(왕홍투王洪圖 주편, 중의약학고급총서中醫藥學高級叢書󰡕 중 내경󰡕).

문제는 ‘腎者主水’가 단순히 남녀의 정을 말하는 것이냐 아니면 남녀의 정을 포함한 우리 몸의 수액대사水液代謝 전반을 말하는 것이냐이다. 즉, 광의의 개념으로 볼 것인가? 협의의 개념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여기서 이 문장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腎者主水’와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를 별개의 개념으로 보아 “신장은 물을 주관하며, 또한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들여 보관한다”로 해석할 것인가? 아니면 앞구절을 뒷구절이 다시 설명하는, “신장은 물을 주관하는데 그 물은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들여 저장한 것이다”로 해석할 것인가? 앞의 방식으로 해석하면 광의의 개념이 될 것이며 뒤의 방식으로 해석하면 협의의 개념이 될 것이다. 그럼 다음 구절인 ‘故五藏盛 乃能瀉(오장이 왕성하여야 신장의 배설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와 논리적 연결이 되는가 안 되는가가 문제가 된다. 즉, 일반적 수액대사와 오장의 기운이 왕성한 것과 관련이 있는가의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한의학적으로 수액대사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위를 통해 들어온 수액은 비장의 운화運化 기능을 통해 소화․흡수되며 비장은 이를 다시 폐장으로 보낸다. 폐장은 이를 받아 전신에 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전신에 뿌려지는 통로가 삼초三焦이다. 삼초를 통하여 전신의 수액대사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전신에 뿌려진 수액은 마지막으로 신장의 기능을 통하여 배설되는 것이다. 이렇게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의 수액대사에 기본적으로 비장과 위장, 폐와 대장, 삼초, 신장과 방광 등이 직접적인 관련을 갖게 된다. 이상이 한의학에서 이해하는 인체 수액대사의 과정이다. 따라서 우리 몸의 수액대사는 단순히 신장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고 또 단순히 신장의 이상에 의해서만 병리 현상이 일어난다고 이해하는 한, 수액대사의 이상으로 생기는 수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없게 된다.

간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간비불화肝脾不和로 비장의 운화 기능에 영향을 주어서 간단하게는 변비나 설사가 일어나고 심하게는 복수가 찬다. 또한 심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화火가 약하여 신장의 물의 기운으로부터 능멸받아 전신에 수액이 넘치는 이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임상적으로 늘 보이는 현상들이다. 따라서 수액대사 또한 오장의 기운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문장을 단순히 생식 기능과 관련이 있는 정의 저장 및 배설 기능과 관련된 좁은 의미로 볼 것이 아니라 생식 기능을 포함한 전체의 수액대사를 신장이 주관하고 생식 기능과 관련이 있는 정은 오장육부로부터 이를 받아 저장하여 배설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래서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즉, 남녀가 배설하는 정은 단순히 신장의 기운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모든 정을 받아들인 후에 배설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만큼 남녀가 배설하는 정은 중요하다. 또한 단순히 남녀의 생식 기능과 관련된 정精만을 표현한다고 하면 앞의 ‘腎主水’를 굳이 쓸 필요가 없다. 단순히 ‘腎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 故五藏盛 乃能瀉’라고만 해도 뜻이 완벽하게 통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신장은 우리 몸의 모든 수액대사를 주관한다는 것을 선언적으로 명시하고 다시 그 중에 남녀 정의 배설에 관한 것을 중시하면서 논술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즉, 신장은 우리 몸의 모든 물, 바로 수액대사를 주관하는데 그 중에 우리가 배설하는 생식 기능과 관련된 정은 오장육부로부터 정을 받아 저장하여 생성하며 신장의 모든 배설은 오장이 왕성해야만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해석하는 것이 적합하다.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 故五藏盛, 乃能瀉

신장은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 저장한다. 고로 오장이 왕성해야 능히 배설 기능이 이루어진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신장을 통하여 배설되는 생식 기능과 관련된 난자나 월경, 대하 그리고 정자 등이 모두 오장의 정을 받아 저장하여 생성된다는 것이다. 특히 여자의 월경은 단순히 신장-천계-임맥-충맥의 축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왕성한 기능을 통해 그 정을 받아들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임상에서 보는 월경이나 대하와 관련된 질병의 경우 단순히 생식 기능과 관련된 신장-천계-임맥-충맥 축의 이상만이 아니라 오장육부의 이상으로도 올 수 있다. 실제로 임상에서는 오장육부의 이상으로 여자의 월경이 끊기거나 대하가 발생하거나 색깔이 변하거나 여러 가지 병변이 생기는 것을 많이 본다. 따라서 임상에서 부인과의 생식 기능 이상은 사진합참四診合參을 통하여 세밀한 진단을 해야 할 것이다.

또 하나는 남자의 정액에 대한 문제이다. 양의학적으로는 단순히 100미터 달리기에 소모되는 에너지의 분량 또는 단백질 얼마, 수분 얼마 등으로 분석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접근하지만, 실제로 한의학에서 보는 정액은 오장육부의 가장 순수한 정기만을 모아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를 남용할 경우 생명의 진기가 쇠진하여 생명력이 크게 상실된다는 것을 이 구절에서 밝히고 있다. 따라서 남성의 불임이나 양위 등이 단순히 신장 기능의 이상만으로 온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장육부의 이상이 모두 이와 같은 병변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치료에 임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임상에서는 신장 기능의 이상과 관계없이 생겨나는 적지 않은 불임이나 양위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변의 문제이다. ‘故五藏盛 乃能瀉’라는 구절이 소변에도 해당되는가? 이 문제에 관해서는 위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으므로 다시 논하지 않겠다. 우리 몸의 수액대사는 주로 소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소변의 배설 또한 오장육부의 기운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임상에서도 오장육부의 이상으로 오는 수액대사의 이상을 늘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액대사의 이상을 치료할 경우에는 전신의 상황을 세밀히 살핀 후에 임해야 할 것이다. 수액대사의 이상이라고 해서 단순히 소변의 이상만을 살피거나 신장과 방광의 이상만을 살펴서는 안 된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30 13:02 / 수정일 : 2009-11-30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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