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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및 임상연구 - 임맥, 충맥과 부인병

 

임맥, 충맥과 부인병


 

본편에서 말하기를, “여자 이칠에 천계가 열리고, 임맥이 통하고, 태충맥太衝脈이 왕성하여, 월경이 달마다 나오고, 따라서 자식을 가질 수 있다. …… 여자 칠칠에 임맥이 허해지고, 태충맥이 쇠약해지고, 천계가 고갈되어, 월경이 막히고, 따라서 몸의 형체가 무너지고 자식을 가질 수 없다”고 하였다.

임맥과 충맥이 월경과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지총은 주석하기를 “ 영추경󰡕에 말하기를 ‘충맥․임맥은 모두 자궁에서 시작하여 복부 안쪽을 따라 위로 올라가며 경락의 바다라 한다. 그 표피로 떠서 가는 것은 복부 오른쪽을 따라 올라가서 목구멍에서 만난다. 또한 별도로 낙맥絡脈은 입술과 입에 이른다. 혈과 기가 왕성한즉 피부가 팽팽하고 살이 따뜻해지는 것이다. 혈이 홀로 왕성해서 피부를 윤기 있게 하고 몸의 털을 생성한다. 부인의 삶은 기가 여유 있고 혈이 부족하다. 그것은 누차 혈을 배설하기 때문이다. 충맥과 임맥이 입술과 입을 영화롭게 할 수 없어 수염이 나지 않는 것이다. 고로 남자는 충맥과 임맥으로 천계가 흘러넘치면 피부가 충족해지고 살이 따뜻해지고 머리카락과 수염이 자란다. 여자는 천계가 충맥과 임맥으로 흘러넘치면 피부가 충족하고 살이 따뜻해지고 월경이 나와 임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임맥과 충맥이 실하고 왕성하면 월경과 임신이 가능하고, 임맥과 충맥이 허하고 쇠약하면 월경이 막히고 임신이 불가능하다.

물론 월경과 임신에는 천계와 신장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천계가 열리냐 막히냐에 따라 월경과 임신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가 결정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신장 기운이 우리 몸의 성장 발육 전 과정과 생식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본편의 내용이다. 따라서 부인의 월경과 임신의 전 과정에는 신장의 기운, 천계, 임맥, 충맥이라는 네 개의 축이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천계는 한의학적으로 직접적인 조절과 치료의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신장의 기운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우리가 임상에서 직접적인 조절과 치료를 가할 대상은 신장 기운과 임맥, 충맥이다. 일반적으로 신장 기운이 부인의 월경과 임신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고 실제 치료에 임하지만 많은 경우 임맥과 충맥에 관하여는 별반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중의학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이에 관한 연구와 임상 응용 및 처방들이 연구되고 개발되어왔다. 따라서 부인과의 월경과 임신에 관한 질병에서 임맥과 충맥을 제외하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이다.

부인과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진자명陳自明의 부인대전양방婦人大全良方󰡕에 말하기를 “부인병에는 서른여섯 가지 종류가 있는데, 모두가 충맥, 임맥이 피로하고 손상되어 발병하는 것이다. 충맥, 임맥은 십이경맥十二經脈이 모이는 바다이다.” 그리고 각각의 질병에서 충맥, 임맥의 관련 기제를 밝히고 있다. 예를 들면 부인의 월경이 불순한 것은 과로로 피로하여 기혈이 손상되어 신체가 허한 상태에 풍한風寒의 사기가 자궁 내에 침입하여 충맥, 임맥을 상하게 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부인과의 대표적인 명방인 금궤요략金匱要略󰡕의 온경탕溫經湯을 역사적으로 유명한 명의들이 모두 충맥, 임맥이 허하고 냉하여 어혈瘀血이 막혀 생기는 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해설하고 있다. 또한 청말의 명의 장석순張錫純은 이충탕理衝湯, 안충탕安衝湯, 고충탕固衝湯, 온충탕溫衝湯1) 등의 처방을 창조하여 수많은 부인과 질병을 치료하였다. 이렇듯 본편의 임․충맥에 관한 내용은 부인과의 발전과 이론의 기초를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30 13:00 / 수정일 : 2009-11-3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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