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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및 임상연구 - 나이 들어도 아이를 갖는 이유:생리적 연령의 개인차

 

나이 들어도 아이를 갖는 이유:생리적 연령의 개인차


 

황제가 나이 들어서, 즉 천수天數인 여자 칠칠, 남자 팔팔을 넘어서도 자식을 갖는 것은 어떻게 된 것인가 물으니 기백이 타고난 수명이 보통 사람들의 수명보다 길어서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이 부분을 잘못 해석한 데 따른 오해와 논란은 앞에서 설명하였다. 결론을 반복하자면 내경󰡕의 참뜻은 물리적 나이가 같아도 생리적 나이는 같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개인차도 무한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한계가 있다. 평균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예는 있지만 무한정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내경󰡕이 말하고자 하는 참뜻임을 이해해야 한다. 대체로 인체는 여자는 7년, 남자는 8년 주기로 성장 쇠퇴하여 여자 칠칠, 남자 팔팔에 이르면 모두 생식 기능을 잃는 것이 일반적 단계이다. 이것을 현대의 통계학적 입장에서 이야기하면 무한한 모집단의 평균치이다. 그 안에 개인차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이를 기계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어 문제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주어진 오차 범위 내에서 무리없이 그와 같은 단계를 밟아 노화하고 쇠퇴하는 것도 사실이다. 사람에 따라 생리적 연령에 차이는 있어도 남녀 모두 각기 그러한 단계를 밟아 성장 쇠퇴하여 가는 것이다. 그 단계를 넘어서도 생식 기능이 여전히 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 역시 생리적 단계가 칠칠, 팔팔에 도달하면 예외없이 생식 기능을 상실한다. 즉, 무한정의 오차나 일탈은 있을 수 없다. 물론 진인이나 지인 등은 예외이지만.

결론적으로 모든 인간은 기계적 연령으로 보면 개인적 차이가 있지만 생리적 연령으로 보면 한결같이 이러한 주어진 단계를 밟아 성장 쇠퇴하여 자연으로 돌아간다. 이것이 내경󰡕의 참뜻이다. 모든 인간은 프로그램된 단계를 밟아가게 되어 있다.

참고 삼아 황제내경연구대성󰡕에 실린 이와 관련된 글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신강중의약잡지新疆中醫藥雜誌󰡕 1989년 3기에 실린 고백정高伯正의 글이다. 이 글에 의하면, 고대 사람들이 숫자의 단계를 표시할 때 일칠, 이칠 또는 일팔, 이팔 등으로 표시한 것은 단순히 7, 14, 8, 16이라는 정수만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 일칠이라고 하면 일칠에서 이칠 사이의 모든 수를 포함하고 있다. 즉, 일칠에는 7에서부터 이칠의 전인 13까지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록 나이 들어 자식을 가져도 칠칠, 팔팔을 넘지 못한다는 말에서 칠칠, 팔팔이란 각각 49에서 55세까지와 64에서 71세까지를 말한다는 것이 고백정의 주장이다.

황제내경연구대성󰡕의 집필진은 이것이 그럴듯해 보이기는 하지만, 그렇다면 여자가 이칠에 천계가 나온다고 하는 것은 14세에서 20세까지 나온다는 것으로 해석해야 되는데 이는 편차가 너무 크다고 하면서 다소 억지스러운 해석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그러고 나서 결국은 왕빙의 주석과 마찬가지로 비록 부모는 이렇게 정해진 수인 칠칠, 팔팔을 넘어서 자식을 낳지만 그렇게 낳은 자식은 칠칠, 팔팔을 넘을 수 없다고 해석해야 한다고 결론을 낸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왕빙의 주장은 이미 몇백 년 전의 연구자들에 의하여 틀린 것으로 결론지어진 것인데 말이다.

동양 의학에서 중국은 전체적으로 우리보다 훨씬 앞서 있긴 하나, 그들 역시 완벽하지는 않다. 아직 우리에게도 희망이 있다.

또 한 가지 여기서 밝힐 것은 앞으로도 내경󰡕을 공부하다 보면 이렇게 인체를 두고 기간을 나누는 수치가 종종 나오리라는 것이다. 그런 경우에도 대부분 개인차가 있다는 이야기를 내경󰡕의 첫장은 이렇게 밝히고 있다. 그러니 다시 개인차에 관한 말이 나오지 않더라도 오해 없이 이해하기 바란다. 기타 많은 한의학 서적에서 기간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더라도 내경󰡕 본편의 사상이 기준이 되어 모두 개인차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 채 서술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상한론󰡕에는 사기邪氣가 풀어지는 데 각 경맥을 돌면서 며칠이 걸린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구절 역시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받아들이면 된다.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공성共性이 있으며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개성個性이 있다. 전체는 부분을 향하여, 부분은 전체를 향하여! 개성은 공성을 향하여, 공성은 개성을 향하여!

일부에서는 내경󰡕이 황당무계하게 기계적, 일률적으로 사람의 생로병사를 이야기하고 있다고 어리석게 해석하면서 내경󰡕을 폄하하고 나아가 한의학을 비판하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깝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30 12:57 / 수정일 : 2009-11-30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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