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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및 임상연구 - 天癸란?

 

天癸란?


 

‘天’은 선천先天, 즉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면서 타고나는 것을 의미한다.

‘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간지干支라고 하는데, 간干은 하늘의 기운을 나타낸다고 보아 보통 천간天干이라 하고 지支는 땅의 기운을 나타낸다고 보아 지지地支라고 한다. 천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로, 지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로 되어 있다. 천간 중 갑을은 목木을, 병정은 화火를, 무기는 토土를, 경신은 금金을, 임계는 수水를 나타낸다. 이 중에 앞의 갑, 병, 무, 경, 임을 양이라 하고 을, 정, 기, 신, 계를 음이라 한다. 계癸는 수水에 속하며 수 중에서도 음陰이므로 역대 주석가들이 음수陰水라고도 하고 음계陰癸라고도 하고 만물이 일一로부터 생성되므로 천일天一, 음계陰癸 등 다양하게 표현하였으나 모두 같은 이야기이다.

고대의 사람들은 물을 만물의 근원으로 인식하여 모든 만물이 물로부터 생성되었다고 생각했다. 천계라는 단어 자체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우리 몸 속에 그 생성과 끊어짐이 태어나면서부터 프로그램된 귀중한 물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한의학적으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정수精水, 즉 선천지정수先天之精水라 하겠다.


 

천계의 작용

첫째, 생식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본편에서 말하듯 천계가 나와야 임신을 할 수 있고, 천계가 끊어지면 임신을 할 수 없다. 천계가 생식 기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이 명백히 설명되어 있는 것이다. 천계는 여자의 월경과 임신뿐만 아니라, 남자의 정액 생성과 배출과도 직접적인 관련을 갖고 있다. 여자 이칠二七과 칠칠七七, 남자 이팔二八과 팔팔八八에 이것이 분명히 밝혀져 있다.

둘째, 부성정副性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자 이칠과 남자 이팔에 각각 성적 특징이 신체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여자는 유방이 발달하고 음모가 생기고, 남자는 가슴이 넓어지고 음모가 나는 등 여러 가지 신체의 성정이 나타나는데 천계는 이것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셋째, 신장腎臟과 함께 인체의 성장, 발육, 쇠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천계가 신장의 기운의 성쇠와 더불어 인체의 성장, 발육, 쇠퇴에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는 것이 본편의 내용이다.


 

천계란 어떤 물질인가?

본편에 나오는 ‘天癸至’, ‘天癸竭’ 같은 문장을 보면 천계가 물질이라는 데에는 역사적으로 별다른 이견이 없다. 그러나 어떤 물질인가에 대해서는 견해가 여러 가지로 갈린다. 이를 살펴보면,


 

왕빙

      천진天眞의 기氣를 말한다. 천계, 즉 정혈精血로 그것이 화化한 형태 또한 남녀가 다르다.

마시

      여자 이칠, 즉 14세가 되면 천계가 스스로 열리니 천계란 음정陰精이다. 신장은 수水에 속하는데 계癸 또한 수에 속하며 선천의 기운으로부터 축적되기 시작하여 극에 이르면 생성되는 것이다. 고로 음정을 천계라고 한다. 남자의 천계란 양정陽精이다. 남녀의 정은 모두 신수腎水를 주관한다. 고로 모두 칭하여 천계라 하는 것이다.

장지총

      천계는 하늘, 즉 일一이 생성하는 계수癸水이다

장경악

      천계란 천일天一의 기이다. 남녀의 진음眞陰을 모두 칭하여 천계라 한다.

오곤

      계癸는 신수腎水이다. 즉, 남정여혈男精女血이다. 천진이 내려온 것이다. 고로 일러 천계라 한다.

고사종

      천계란 남정여혈이다. 천일이 생성한 계수이다.

현재 중의학계

            황제내경연구대성󰡕에 의하면, 이전 사람들은 선천先天의 정기精氣라 하였고, 지금 사람들은 신장에서 생성되는 생식 기능을 촉진하는 물질이라 칭한다.


 

이렇듯 견해가 다양하나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론으로 정리된다.

첫째,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다. 이미 태어날 때 우리 몸의 설계도면에 그에 관한 자세한 내역, 즉 어디서 만들어지며 어떤 역할을 하며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난다는 등의 자세한 내역이 들어 있다.

둘째, 남녀에 있어 각기 성질이 다르다.

셋째, 물[]과 관련이 깊다(즉 액체이다).

넷째, 신장의 기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후천적 건강 상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섯째, 그러나 후천적 건강 상태가 아무리 좋아도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생성과 소멸이 이루어진다. 이에 관해서는 타고난 설계도면이 있다.

여섯째, 현재 중의학계는 신장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본편이나 역사적 주석 어디에도 명확하게 신장에서 생성된다는 언급이 없다. 따라서 저자의 견해로는 천계의 생성은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복잡한 계통이 있다고 본다.

이제 천계에 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한의학에서 천天이란 하늘로부터 부여받았으며 인간의 후천적 노력으로는 바꿀 수 없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천계가 나오고 끊기는 것은 인간의 후천적 노력으로 바꾸거나 연장할 수 없다. 물론 후천적으로 인간이 건강한 삶을 살지 못한다면 천계가 프로그램보다 늦게 생성되거나 일찍 끊어질 수는 있다. 그러나 아무리 건강하게 살아도 그 프로그램보다 일찍 나오거나 또는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나올 수는 없다. 그래서 천天이라는 글자가 붙은 것이다. 계癸는 신장과 물을 뜻한다. 그러므로 천계란 이름 그대로 태어나면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임의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신장과 관련된 물이라 생각해도 된다. 또한 신장은 생식 기능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으므로 그 이름 속에 생식 기능과 관련된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양의학적으로 생식 기능과 관련된 호르몬 계통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단순히 호르몬과 일대일로 대응된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天癸至, 天癸竭의 해석에 따르는 문제

천계가 액체 상태의 물질이라면 ‘天癸至’는 당연히 ‘천계가 흘러나온다’, 또는 ‘천계가 열린다’, ‘천계가 열려 흘러나온다’ 등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를 황제내경연구대성󰡕에서는 ‘到來(나오다), ‘到達(도달하다) 또는 ‘盈滿(충만하다), ‘充足(충족하다) 두 가지 견해가 있다고 하고, ‘天癸竭’이라는 구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꽉 차다)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옳다고 하면서 ‘(도달하다)의 의미로는 ‘(고갈되다)과 상응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러나 저자의 생각으로는 천계란 생성되는 계통이 충만하여 흘러나오는 것이지 ‘충만’과 ‘흘러나온다’ 중에 하나를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30 12:54 / 수정일 : 2009-11-30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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