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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및 임상연구 - 天眞이란

 

天眞이란?


 

이란 하늘, 즉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 다시 말해 타고날 때 부여받은 것을 말한다. 태어날 때 어디에 부여받았는가? 우리 몸에 부여받은 것은 틀림없다. 우리 몸의 시작은 난자와 정자에 있다. 한의학적으로는 음정陰精과 양정陽精의 결합에 있다. 그러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 어디에 있는가? 우리 몸 속에 프로그램되어 있다는 것이다. 요즘 말로 유전자 속에 프로그램되어 있다는 뜻이 되겠다.

우주 만물 중 설계되든지 계획되지 않고 제멋대로 만들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은 설계가 있고 난 후에 그에 따라 에너지가 결집되어 이루어진다. 우리 몸에 관한 설계 역시 하늘에서 부여했는데, 그것을 우리는 대부분 부모를 통해 이어받는다. 태어날 때 부모를 통해 설계도면을 이어받으며, 땅을 통해 물질을 공급받아 그 설계를 실현시킨다. 따라서 한의학에서 말하는 선천, 즉 하늘로부터 타고났다는 것은 요즈음 현대의학의 유전자 개념과 비슷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러나 선천으로 타고난다는 것이 어떤 물질적인 것을 가지고 나온다는 뜻은 아니다. 생명은 난자와 정자의 결합, 즉 음정과 양정의 결합으로 시작되는데 그 속 어디에 구체적인 물질이나 에너지 형태로 된 일생의 기운을 타고난다는 말인가. 한의학에서 말하는 선천의 기운이란 인간이 탄생하면서 부여받고 나오는 생명의 구조와 자기 전개에 관한 프로그램이다. 이것이 선천의 개념과 선천의 기운이라는 한의학적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개인의 성장 쇠퇴와 강약이 결정되므로 결국은 타고난 것, 즉 선천의 기운이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늘[]의 개념이다.

따라서 천진天眞이란 하늘로부터 타고난 우리 몸의 진리 또는 설계도라 이해하면 된다. 우리 몸은 그 프로그램에 따라, 즉 실제 설계도면에 따라 땅의 물질, 곧 에너지를 끊임없이 공급받아 설계도면대로 실현해간다. 즉, 타고난 기운 또는 선천의 기운이란 우리 몸 속에 내장된 우리의 설계도면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실체적인 물질이나 에너지는 아니다. 난자와 정자 속에 어떤 실체와 에너지가 들어 있는가? 최초의 남녀의 정(난자와 정자) 속에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을 뿐이다. 그 프로그램은 수명 및 오장육부의 성쇠 등을 결정하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본편에서 “나이 들어서도 자식을 갖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황제가 물었을 때 기백의 대답이 첫째로 “그것은 타고난 수명이 길기 때문입니다”라는 것이었다. 그 수명을 어디에 타고나는가? 바로 음정과 양정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설계도면 속에 갖고 나오는 것이다. 그 설계도면에 따라 우리 몸이 일생 동안 구체적으로 발현되고 실현되며 이 실현과정이 후천의 기운, 즉 태어난 이후의 건강 관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타고난 설계가 좋아도 그를 뒷받침할 만한 후천의 기운, 즉 물질적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으면 설계도대로 실현될 수 없다. 따라서 황제내경󰡕에서는 본편을 제외하고는 일관되게 후천의 기운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미 선천의 기운은 프로그램으로, 즉 일종의 설계도면으로 우리 몸 속에 내재되어 있으므로 임의로 바꿀 수는 없다. 따라서 그 설계도를 온전하게 실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서 후천의 기운이 중요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내경󰡕에서는 일관되게 그 후천적 기운의 주가 되는 비위脾胃를 중시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비위론脾胃論이란 학파도 성립하였다.

이제 한의학에서 말하는 선천의 기운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이해되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누구도 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 사람이 없다. 현대 중의학계 또한 마찬가지이다. 예전 사람들은 막연하게 선천이란 타고나는 기운이라 하였지만 이 말은 쉽게 오해될 수 있는 개념이다. 내경󰡕의 저자들은 이미 아주 오래 전에 우리 몸 속에 타고나는 설계도면이 있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그것이 전승되어 내려오면서 언제인지 모르게 단절되고 막연한 개념으로 변질되고 만 것이다.

이 천진의 개념을 해석하기 위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별별 논리에 맞지 않는 해석과 주장들이 제기되어왔다. 역사적으로 축적된 주석들은 제외하고 간략하게 현대 중의학계의 연구 결과만 보더라도, 황제내경연구대성黃帝內經硏究大成󰡕에서 스스로 역사적 주석의 부당함을 지적하면서 그들 또한 적절한 해석을 찾지 못하여 내린 결론이 ‘天’은 ‘本’을 뜻한다는 것이다. 본편에 나오는 ‘天’은 모두 ‘本’을 뜻하고眞’은 진기眞氣 또는 원기元氣를 말하는 것이라 하면서 천진天眞이란 인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인체의 생명활동, 생식 기능 및 수명의 장단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는 물질이라 하였다. 본편에서 ‘天’이 들어간 구절로는 ‘盡終其天年’, ‘天癸’, ‘天壽過度’, ‘天地之精氣皆竭’ 등이 있다. 이것을 위의 의견에 따라 해석하면 ‘그 본래의 수명이 다하였다’, ‘본래의 계수癸水’, ‘본래의 수명이 과도하다’, ‘본래의 땅의 정기가 고갈되었다’ 이와 같이 된다. 적절하고 자연스러운가? 누가 보아도 부적합하고 부자연스럽고 어색하다. 이것을 ‘그 타고난 수명을 다하였다’, ‘타고난 계수’, ‘타고난 수명’, ‘타고난 정기(설계도면을 통해 타고난 계획된 정기)와 후천의 정기가 모두 고갈되어’라고 해석하는 것이 훨씬 적합하고 자연스럽다.

또한 현재의 중의학계에서는 ‘天地之精氣皆竭’의 ‘天地’를 남녀로 해석하고 있다( 소문주석회수素問注釋滙粹󰡕, 내경의난해독內經疑難解讀󰡕 등). 그렇다면 어디서는 이렇게 해석하고 또 어디서는 저렇게 해석하는 것이 타당한 일인가?

저자의 견해로는 천진이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즉 ‘인생 설계도의 진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것이 본편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된 내용인 것이다. 본편의 제목 「상고천진론」이란 상고 시대, 즉 태초에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인생 설계도의 진실을 논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편에서는 인생 설계도에 따라 살면 수명이 100세를 넘는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다음으로는 보편적으로 남녀의 일생은 8년과 7년의 주기로 성장 쇠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간의 완성에 이르면 이러한 설계도면을 뛰어넘는 삶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하늘이 계획한 인간의 전체 일생이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30 12:52 / 수정일 : 2009-11-30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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