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달빛한의원 이전 안내 (한남수퍼마켓 1층 #101-C)
황제내경소문대해 HOME > 일반 > 황제내경소문대해
본문 이해

1  건강한 삶과 인간의 수명

 

 

 

 

예전에 황제라는 분이 계셨는데 태어나면서 신령하였고, 아주 어려서 말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유년기에 기민하였고, 성장해서는 행동거지가 돈민敦敏하였다. 결국은 살아서 하늘에 오르셨다.

 

황제가 천사1)에게 묻기를, “내가 듣기로 상고 시대의 사람들은 모두 수명이 100세를 넘겨도 동작이 쇠퇴하지 아니하였다고 하는데, 요즈음 사람들은 나이가 50세만 되어도 동작이 모두 쇠퇴하니, 이런 것은 이전과 지금이 세상의 기운이 달라져서 그런 것입니까? 아니면 사람이 삶을 잘못 살아서 그런 것입니까?”

 

기백이 대답하기를, “상고 시대의 사람은 도를 알아 삶의 기본 법칙을 음양에 두고, 술수에 맞추어 살고,2) 음식에 절제가 있었으며, 늘 기거가 일정하며, 몸을 막 굴리지 않았으므로, 형形과 신神, 즉 몸과 마음이 모두 온전하여 그 타고난 수명을 다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두 100세가 넘게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은 그렇지 아니하므로 문제가 됩니다. 즉, 술을 물 마시듯 하고, 망령된 행위를 일상적으로 하며, 술에 취한 상태로 합방合房을 하므로, 그 몸의 정을 다 고갈시키고, 그 몸의 진기를 다 소모함으로써, 항시 신체가 충만한 정기로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며, 시도때도 없이 온갖 곳에 정신을 팔며, 그 마음이 쾌락에만 몰두하여, 생명이 기뻐하는 일에는 역행하며, 기거가 무절제하니, 50세만 되어도 쇠퇴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고 시대의 성인들이 가르치기를, “사계절 기후 변화에 따른 각각 부정한 기운의 바람과 사기邪氣를 그 시기에 따라 적절히 피하고, 마음이 안정되고 사욕이 없으니 우리 몸의 진기가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성되며, 정신을 안으로 고요히 가다듬어 집중하니 어찌 병이 올 수가 있겠습니까?

즉, 뜻을 한가히 하고 욕심을 적게 하니 마음이 안정되고 두려움이 없으며, 또한 무리하게 일을 하여 몸을 피곤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몸의 기가 순조롭게 생성되어 전신에 흐르며, 각각의 사람들이 그의 욕구에 따라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고로 어떤 음식을 먹어도 맛이 있고, 어떤 옷을 입어도 어울리며, 세속에서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으니,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서로를 부러워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민들을 일컬어 순박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것이나 욕망에 의해 눈이 피로할 일이 없고, 음사淫邪에 의해 마음이 유혹받을 일도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매한 자나 지혜로운 자나 현명한 자나 현명하지 못한 자나 모두 사물을 대함에 두려움이 없고, 도에 합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두 100세가 넘어도 동작이 쇠퇴하지 않고, 그 덕이 온전하여 위태로울 일이 없는 것입니다.”

 

 

 

2  선천적으로 프로그램된 생명의 전개

 

 

 

 

황제가 말하기를, “사람이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은 근력이 다해서 그런 것입니까, 아니면 천수天數3)에 따라 그런 것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여자의 경우에는,

7세가 되면 신장腎臟의 기운이 왕성하여, 영구치가 나고 머리가 길어집니다.

14세가 되면 천계天癸가 흘러나와, 임맥任脈이 통하고 충맥衝脈이 왕성해져, 월경이 때를 맞추어 나오게 됩니다. 고로 자식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1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일생 중 평균이 되어, 사랑니가 나게 됩니다.

28세가 되면 힘줄과 뼈가 견고해지고, 머리카락이 최고조에 달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가 전체적으로 최고조에 도달하게 됩니다.

35세가 되면 양명맥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얼굴이 초초焦焦해지기 시작하며,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42세가 되면 태양․양명․소양의 삼양맥三陽脈이 모두 위로부터, 즉 머리 부분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얼굴이 전체적으로 초초해지며 머리카락이 하얗게 세기 시작합니다.

49세가 되면 임맥이 허해지고, 충맥衝脈이 쇠퇴하여 작아지고, 천계가 고갈되어, 월경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고로 몸의 형태가 무너지며, 자식을 갖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8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실해져서, 머리카락이 길어지고 영구치가 나옵니다.

16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왕성해져, 천계가 나오고, 정과 기가 넘쳐흘러, 남녀가 화합하면 자식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4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일생 중 평균에 이르게 되어, 힘줄과 뼈가 강건해지고, 그에 따라 사랑니가 나게 됩니다.

32세가 되면 힘줄과 뼈가 왕성해지고, 몸의 근육과 살이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40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머리카락이 빠지고 이빨이 건조해집니다.

48세가 되면 양기가 위로부터, 즉 머리 부분부터 쇠퇴하고 고갈되기 시작하여, 얼굴이 초초해지고, 머리와 수염이 반백이 되기 시작합니다.

56세가 되면 간肝의 기운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힘줄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천계가 고갈되어 정(액)이 적어지고, 신장이 쇠퇴하여4) 형체가 모두 극에 달하게 됩니다.5)

64세가 되면, 그런즉 이빨과 머리가 빠집니다. 신장은 물을 주관하고,6)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 저장합니다. 고로 오장이 왕성해야만 신장의 배설7)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오장이 모두 쇠퇴하였으므로, 힘줄과 뼈가 모두 늘어지고 풀어지며, 천계가 다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로 머리카락과 수염이 모두 하얗게 되고, 몸이 무겁고, 걸음걸이가 바르지 못하고, 자식을 가질 수 없게 됩니다.”

 

황제가 말하기를, “사람에 따라서는 이미 나이가 들어 늙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식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어떤 경우입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그것은 타고난 천수가 일반인보다 길어서, 기와 맥이 항상 통창하며, 신장의 기운이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러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남자는 팔팔(8×8), 즉 8단계를 넘을 수는 없으며, 여자는 칠칠(7×7), 즉 7단계를 넘어갈 수는 없습니다. 이 단계가 되면 남녀 모두 선천적으로 타고난 정기와 후천적인 노력으로 얻어진 정기가 모두 고갈되기 때문입니다.”

 

황제가 말하기를, “양생의 도를 깨달아 행하는 자는 나이가 모두 100세가 되어도 능히 자식을 가질 수 있습니까?”

 

기백이 말하기를 “그런 사람들은 능히 노화를 물리쳐 온전한 형체를 유지하므로, 비록 100세가 되었다 할지라도 능히 자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인간의 완성

 

 

 

 

황제가 말하기를, “내가 듣기로는 상고 시대에는 진인이라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하늘과 땅을 떠받들고, 즉 천지를 장악하고, 음양의 변화를 완전히 파악하고, 호흡을 함에 천지의 정기를 받아들이고, 홀로 고요히 정신을 내부에 거두어두고, 근육, 즉 신체가 항상 여일하기 때문에, 능히 천지와 생명을 함께하므로, 그 생명이 영원하였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도와 함께하는 생명입니다.

 

중고 시대에는 지인이라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덕이 순전하고 도가 온전하여, 음양에 조화를 맞추고, 사계절 기후 변화에 따라 생활을 조절하고 적응시키며, 세속의 삶에서 벗어나, 그 정精을 잘 보존하고 그 신神을 온전하게 함으로써 천지간을 떠돌아다니며, 천지사방을 보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람은 갈수록 그 수명이 더하는 아주 강한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결국은 진인의 대열에 합류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성인이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항시 천지간 화합의 경지에 거하고, 팔방으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의 이치에 순응하고, 기호와 욕구를 세속간에서 잘 조화시키며, 전혀 분노하는 마음을 갖지 않고, 행함에 세속으로부터 떠나고자 아니하며, 비록 세속의 복장이나 치장을 하고 있으나 세속의 입장에서 바라보지 않고 행동합니다. 그러므로 외적으로는 일 때문에 육신을 피로하게 하지 아니하며, 내적으로는 생각의 갈등이 없으며, 마음이 항시 밝고 편안하도록 노력하니, 스스로 그 공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체가 온전하고, 정신이 온전함으로써, 이 또한 100세까지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다음을 현인이라 하는데, 그 법을 천지에서 찾고 따르는 것이 마치 일월이 천지를 따르는 것 같고, 별의 운행을 판단하여 1년 사계절과 절기를 정하고, 음양의 변화를 판단하여 길흉을 예측하며, 사계절 기운의 과다를 분별하여 사람들을 지도하며, 상고 시대 사람들의 도와 함께 살아가던 삶을 따르고자 합니다. 이 또한 그의 수명을 늘려 장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인이나 지인과는 달리 그 생을 영원히 할 수는 없습니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09-11-20 21:59 / 수정일 : 2009-11-20 22:00
Comments :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이론및 임상연구 - 신장과 뼈와 머리카락, 그리고 간과 힘줄의 관계 달빛한의원 11-30 3363
31 이론및 임상연구 - 腎者主水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 故五藏盛.. 달빛한의원 11-30 2362
30 이론및 임상연구 - 임맥, 충맥과 부인병 달빛한의원 11-30 4492
29 이론및 임상연구 - 남녀 노화의 차이점과 정액의 배출 문제 달빛한의원 11-30 5250
28 이론및 임상연구 - 나이 들어도 아이를 갖는 이유:생리적 연령의.. 달빛한의원 11-30 2646
27 이론및 임상연구 - 여자 칠칠, 남자 팔팔 달빛한의원 11-30 3015
26 이론및 임상연구 - 天癸란? 달빛한의원 11-30 3412
25 이론및 임상연구 - 天眞이란 달빛한의원 11-30 2316
24 상세연구및 주석모음(3. 인간의 완성) 달빛한의원 11-30 3057
23 상세연구및 주석모음(2.선천적으로 프로그램된 생명의 전개) 달빛한의원 11-30 3623
22 상세연구및 주석모음(1.건강한 삶과 인간의 수명) 달빛한의원 11-30 4430
21 강 해 달빛한의원 11-28 2339
20 원 문 달빛한의원 11-20 2282
19 본문 이해 달빛한의원 11-20 2372
18 2. 중광보주황제내경소문 서문 (왕빙의 서문) 달빛한의원 10-28 5525
17 1. 중광보주황제내경소문 서문 (임억 등의 서문) 달빛한의원 10-28 3331
16 서문 달빛한의원 10-28 2024
15 현재의 『황제내경』 연구와 앞으로의 전망 달빛한의원 10-28 2222
14 8. 주요 주석가 달빛한의원 10-28 4684
13 7. 영추의 판본 달빛한의원 10-28 2543
Total : 32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