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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응제왕 6

 

 

《莊子·内篇·應帝王6》

 

 

 

無為名尸①,無為謀府②,無為事任③,無為知主④。

 

體盡無窮⑤,而遊無朕⑥,盡其所受於天,而無見得⑦,

亦虛而已。

 

至人之用心若鏡,不將不迎,應而不藏,故能勝物而不傷。

 

 

 

【주 석】

 

①名(명): 명예, 명성, 허명 尸(시): 시체. 즉 명예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말하는 것. 또는 명예에 의하여 진정한 자기 삶이 없이 완전히 매인 삶.

 

②謀(모): 모략. 府(부): 모이는 곳.

 

③任(임): 마땅히 하여야 일을 맡아서 하되 결코 집착하지 않는 다는 것.

 

④主(주): 지식이 주인이 되는 삶

 

⑤體(체): “체득하다, 깨우치다”로 주석하는 것이 일반적 주석이다. 그러나 육체로 보아도 별 차이는 없다.

 

⑥朕(짐): 나. 또는 흔적, 어느 것도 주석이 가능.

 

⑦無見得(무견득): 일반적 주석은 “도를 깨우쳐 얻은 그 무엇도 내세우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몸이 다하여 자연으로 돌아가니 아무 것도 남은 것이 없다는 주석도 가능하다.

 

 

 

【해 석】

 

명예에 빠져 죽은 사람이 되지 말 것이고,

 

모략의 화신이 되지 말 것이고,

 

마땅히 처리해야할 일을 최선을 다하여 하되 결과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 것이고,

 

지식의 노예가 되지 말 것이다.

 

무궁무진한 大道를 깨우쳐, 내가 없는 무아의 경계에서 노니며,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이 생명이 다하고는 그 아무 것도 남는 것 없이 사라지니,

그저 공하고 공한 것뿐이다.

 

至人들의 마음은 마치도 거울과 같으니,

일체의 것이 단지 겨울속의 그림자일 뿐이다.

일체의 것을 그것이 어떤 것이든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옳은 것이든 그른 것이든

오는 것을 막지 않고 가는 것을 잡지 않은 것이다.

그저 그에 따라 응하고 결코 마음속에 남기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일도 능히 감당하고 그로 인하여 상해를 받지 않는 것

이다.

 

 

 

【감 상】

 

우리 삶에서 그 어느 것이 실체가 있나요?

 

아무리 행복하였던 순간도, 아무리 어려웠던 순간도

 

그 어느 곳에 보관되어 있지 않고, 흘러간 물처럼 이미 돌이킬 수가 없는 것이고,

 

지금 이 순간의 흘러감도 그 누구도 잡고 있을 수가 없는 것이고,

 

오지 않은 그 무엇도 미리 잡을 수 있거나 오게 할 수가 없는 것이니,

 

우리가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그 어디에 실체가 있다고 할 수가 없으니,

 

장자는 말하기를 거울속의 그림자에 불과한 것이라 한 것입니다.

 

 

 

이렇게 세상만사 그 어떤 현상이든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옳은 것이든 그른 것이든, 오는 것을 막을 수도 없고, 가는 것을 또한 잡을 수도 없는 것이니,

 

그 어떤 것도 우리 생명의 본질이 아니고 그저 외부에서 일어난 신기루와 같은 현상에 불과한 것이니, 마치 거울 속의 그림자와 같은 것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세상만사를 대하니 어찌 그의 본성이 마음이 생명이 상해를 받겠습니까?

 

 

 

하지만 실제 이 삶의 바다에서 이런 경계에서

 

노닌다는 것은 정말로 정말로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12-04-17 20:50 / 수정일 : 2012-04-17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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