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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요유7

故夫知效一官,行比一鄉,德合一君而徵一國者,其自視也亦若此矣。

而宋榮子猶然笑之。且舉世譽之而不加勸,舉世非之而不加沮,

定乎內外之分,辯乎榮辱之境,斯已矣。彼其於世,未數數然也。

雖然,猶有未樹也。

夫列子御風而行,泠然善也,旬有五日而後反。

彼於致福者,未數數然也。此雖免乎行,猶有所待者也。

若夫乘天地之正,而御六氣之辯,以遊無窮者,彼且惡乎待哉!

故曰:至人無己,神人無功,聖人無名。

效: 능히 하나의 관직을 담당할 능력을 말함

行: 행동, 품행

比: 합당함

宋榮子: 송나라 때의 사람(대략 기원전 400-320년 간의 사람이라고 함)

舉世非之而不加沮: 非; 비난, 질책 沮; 막다, 저지하다.

數數然: 초조하게 쫓는 모습.

列子:춘추시대 鄭國의 사상가

泠然善也; 泠;깨우치다. 가볍고 신묘한 모습

지식이 하나의 관직을 능히 담당할 수 있으며, 품행이 한 마을을 능히 지도할만하고, 덕이 국왕의 덕에 합치할만하여 능히 일국의 백성의 신임을 얻을 만한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을 생각하는 것이 앞에서 말한 조그마한 참새와 같은 것이다.

 

이에 대해 송영자가 껄껄 웃기를: 전 세계 사람들이 칭찬한다고 고양될 것도 없고, 전 세계 사람들이 비난한다고 하여 속상할 것도 없다. 내적인 자아와 외적인 사물과의 분별이 확실하고, 세상의 영욕(영예로움과 모욕스러움)의 경계를 잘 분별할 수 있으니(실지로 영예나 모욕이나 별반 차이가 없는 허황된 것이라는 것을 잘 아는 것), 이 정도면 어느 정도 이룬 것이다. 즉 송영자는 세속에 급급하지 않는 사람인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 우주 내에서 완벽히 홀로 선 사람은 아닌 것이다.(즉 아직도 더 높은 경계가 있는 것이다.)

 

열자라는 사람은 바람을 부리어 타고 날아다니는데 그 신묘함이 극에 이른 사람으로, 이렇게 바람을 타고 보름이나 날아다닌 후에 돌아오고는 한다. 이는 지복에 이른 사람으로 초초할 일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다. 이렇듯 스스로 몸을 움직여야 하는 수고스러움에서 벗어난 사람이기는 하지만 그는 아직도 바람이라는 힘을 빌려야 하는 것이다.

 

만약 천지의 바름(진리)에 올라타서(일체가 되어), 자연계의 변화를 자유로 부리며, 끝 간 데 없는 우주를 자유로 거닐 수 있다면, 이런 사람에게 무엇이 필요하겠는가?

 

고로 말하기를 지인은 자기가 없고, 신인은 공을 내세우지 않고, 성인은 이름을 내지 않는 것이다.

 

 

【감 상】

예수가 말하는 “나를 버리고 십자가를 지는 것”,

노자가 말하는 “無爲의 爲”

석가모니가 말하는 “해탈의 경지”

창세기에서 말하는 “선악과”의 참 뜻

불가에서 말하는 “공”에서 나와 사바세계를 거치어 다시 “공”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

이 모두가 여기서 말하는 것과 동일한 경계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至人無己” 즉 자기가 없는 것.

이렇게 완벽히 나를 버리고 자기를 죽여

“乘天地之正” 즉 우주의 진리와 완벽히 하나 되는 것.

즉 신과 하나님과 완전히 하나 되는 것.

이것이 바가바드 기타가 말한 것이요 라마 크리스나가 말한 것이요

예수와 석가모니가 말한 것이요 노자가 말한 것입니다.

이 경계를 이해하면 황제내경 1장의 내용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아! 신이여 어찌하면 나를 완전히 버릴 수 있나요?

축복의 길로 모두를 인도하여 주소서!

 

 

참고: 이에 관하여 현대적인 언어로 쓰인 책으로

『초인들의 삶과 가르침을 찾아서』(정신세계사)를 적극 추천합니다.

달빛한의원 / 등록일 : 2010-03-30 18:23 / 수정일 : 2010-03-30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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